Olje
로그인 회원가입
올재 소개 올재 클래식스 올재 셀렉션즈 올재의 후원 올재 소식
 
 
 
  • 구매하기
    훈민정음통사
    방종현 저 / 이상규 주해 / 328쪽 / 5,900원
    ▶ 책 속으로
    본문 225쪽 : 나라의 말(語音, 입말)이 중국과 달라 문자(중국어, 한자)로 서로 통하지 않으므로 어리석은 백성이 이르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끝내 제 뜻을 능히 (한문으로)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를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니, 사람들마다 쉽게 익혀서 날마다 씀에 편안케 하고자 할 따름이다.

    본문 237쪽 : 이제 정음을 만든 것도 애초부터 지혜로써 이루고 힘씀으로써 찾은 것이 아니라, 단지 그 성음으로 인하여 그 이치를 다한 것뿐인 즉 이치는 이미 둘이 아니니 천지 귀신으로 더불어 그 용(用, 쓰임)을 같이 하지 않으리오. 정음 28자는 다 각각 그 형상을 모상(模象)하여 만든 것이니라.
  • ▶ 책 소개
    국어학 연구 초창기의 문을 연 개척자적 계몽서.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이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말의 역사를 개괄하고, 민족의 고전이자 인류의 문화유산인 《훈민정음》의 원문과 해석을 담았다. 한글 창제의 근본 원리를 해설, 국어학사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 저술로 평가받는다. 현대의 고전이라 불릴만한 이 책의 행간에서 방종현 선생의 고결하고 단아한 학문적 숨결을 만날 수 있다.
  • ▶ 저자 : 방종현 (方鍾鉉 1905~1952)
    평안북도 정주 출생. 호는 일사(一蓑). 1926년 오산학교를 거쳐, 1934년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조선어학 및 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 입학하여 국어학 및 언어학 연구. 광복 이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교수, 한글학회 이사, 서지학회 회장 등 역임. 방종현 선생의 학문은 국어학사 연구, 방언 조사, 속담집 간행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저서에는 《훈몽자회고》, 《계림유사 연구》 외 다수가 있으며, 국어사 연구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훈몽자회》에 관하여 최초로 상세한 주해를 하였고, 《계림유사 연구》는 중국자음을 이용, ‘계림유사어석’의 방법을 제시한 선구적 업적을 쌓았다.
  • ▶ 주해 : 이상규 (李相揆 1953~)
    경상북도 영천 출생. 경북대학교 문리과대학 및 동 대학원 졸업. 현재 경북대 인문대학 교수이며, 제7대 국립국어원장을 역임했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방언조사연구원 및 울산대 조교수, 도쿄대 대학원 객원연구교수, 중국 해양대학 고문교수, 남북겨레말큰사전편찬위원회 이사 등을 거쳤다. 저서로 《한글고문서연구》, 《경북방언사전》(이상, 학술원 우수도서), 《언어지도의 미래》(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한국어방언학》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훈민정음 영인 이본의 권점 분석》, 《디지털 시대 한글의 미래》 외 다수가 있다. 대통령표창장(2004), 외솔학술상(2011), 봉운학술상(2012) 등을 수상한 바 있다.
 
(02)720-8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