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je
로그인 회원가입
올재 소개 올재 클래식스 올재 셀렉션즈 올재의 후원 올재 소식
 
 
 
  • 구매하기
    <국부론1,2>
    애덤 스미스 저 / 최임환 역 / 각 660, 744쪽 / 세트 17,800원
    ▶ 책 속으로
    본문 2권 외국 산업의 유지보다도 국내 산업의 그것을 택함으로써 그는 자기 자신의 안전만을 의도하고 그 생산물이 최대의 가치를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그 생산을 지향시킴으로써 그는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의도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이런 경우에도 많은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보이지 않는 손(an invisible hand)’에 의하여 인도되어 자기가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목적을 촉진하게 된다. 그가 그 목적을 전혀 의도해 보지 않았다고 해서 반드시 그 사회를 위해서 더 나쁘다고 할 수 없다. 그는 자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흔히 그가 실제로 그것을 촉진할 것을 할 때보다 오히려 더 효과적으로 사회의 이익을 촉진시킨다. 나는 공공의 행복을 위하여 상업을 하고 있는 척하는 사람들이 행복을 크게 증진시켰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실로 그것은 상인들 간에는 그렇게 흔하지 않은 태도이며, 그들을 설득하여 그렇게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 ▶ 책 소개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으로 상징되는 기념비적 저작. 전 학문 분과를 넘나들며 폭넓은 상식과 논거로 고전주의 경제학의 체계를 세운다. 정치경제학자이자 뛰어난 철학자인 애덤 스미스는 《도덕감정론》으로 사상적 토대를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생의 역작인 《국부론》을 저술해 ‘경제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자본주의의 탄생을 알린 신호탄이자, 부富를 논하는 패러다임을 바꿔 놓은 고전이다.
  • ▶ 저자 : 애덤 스미스 (Adam Smith, 1723~1790)
    스코틀랜드 커콜디 출생. 1737년 글래스고 대학교 입학, 도덕철학 교수 F. 허치슨F. Hutcheson 사사師事. 1740년~1746년까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하였고, 1751년에 글래스고 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도덕철학 강의를 하면서 《도덕감정론Theory of Moral Sentiments》을 저술하여 명성을 떨쳤다. 1764년∼1766년 프랑스에 머물며 볼테르·케네·튀르고 등과 교유하였으며, 경제학자 케네에게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귀국 후 10년간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집필에 몰두하여 1776년에 발표했다. 인간의 이기심이 경제 행위의 동기이며,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에 의해 종국적으로는 공공복지에도 기여한다고 보았다. 영국 고전주의 경제학의 시초로서, ‘경제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 ▶ 역자 : 최임환
    1929년 경상북도 경산군 출생. 고려대학교 정법대학 졸업, 동 대학원에서 재정학 전공. 국민대·경기대 강사를 거쳐 성균관대학교 교수, 경상대학장, 경영대학원장, 도서관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재정학》 《한국재정론》 《재정학개론》과 다수의 학술논문이 있다.
 
(02)720-8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