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je
로그인 회원가입
올재 소개 올재 클래식스 올재 셀렉션즈 올재의 후원 올재 소식
 
  • 구매하기 E-book보기
    <회남자 淮南子>
    유안 저 / 이석명 역 / 632+626쪽 (총 1,258쪽) / 5,800원(전 2권 세트)
    ▶ 책 속으로
    p.42 주석가 고유(高誘)의 <머리말> 중에서 : 이 책에서 논의하는 바는 크게는 천지 우주의 영역을 다 아우르고, 작게는 지극히 미세한 영역까지 다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옛날과 지금의 치란과 흥망과 화복의 이치, 그리고 세상에서 얘기되는 괴이하고 기이한 일들까지 모두 싣고 있다. 그 의미는 분명하게 드러나고 그 문장은 매우 풍부하니, 온갖 사물의 일들이 기록되지 않은 것이 없다. 학자로서 <회남자>를 논하지 않으면 도의 심오한 의미를 깨우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선현들 중 위대한 유학자나 글 쓰는 선비들 가운데, 경전들의 옳고 그름을 검증하는 데 있어서 이 책을 인용하지 않은 사람들이 없었다.

    201쪽 <상형(賞刑)> 중에서 : 이른바 교화의 통일은 널리 들어 견식이 풍부한 박문(博聞), 언변이 능하고 머리가 영리한 변혜(辯慧), 성실하고 청렴한 신렴(信廉), 예제와 음악인 예악(禮樂), 수신과 덕행을 뜻하는 수행(修行), 무리 지어 붕당을 만드는 군당(群黨), 보증과 변호를 진행하는 임예(任譽), 이권을 청탁하는 청알(請謁)의 통제를 뜻한다. 이런 것들을 토대로 부귀해질 수 없고, 형벌을 논평할 수 없고, 독자적으로 사사로운 의론을 군주 앞에서 개진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완강하게 고집하는 자는 타파하고, 정예한 자는 기세를 꺾는다.

  • ▶ 책 소개
    중국 한대(漢代)의 지식을 집대성한 고전. 춘추전국시대와 진(秦)나라를 거쳐 패권을 다퉜던 제자백가의 사상들을 노장(老莊) 철학을 뼈대 삼아 종합했다. 한고조(漢高祖) 유방(劉邦)의 손자이자 한무제(漢武帝)의 숙부였던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당대의 석학들과 머리를 맞대고 완성한 역작이다. 학파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는 통섭적 세계관으로 대립과 통일의 변주곡을 선보인다.
  • ▶ 저자 소개 : 유안 劉安 (B.C. 179~B.C. 122)
    한 고조 유방(劉邦)의 손자이자 한 무제의 숙부. 아버지 유장이 반역 혐의를 받고 자살한 후, 회남왕(淮南王)에 봉해졌다. ‘무(武)’에 뛰어났던 유장과 달리 그는 ‘문(文)’에 밝았다. 뛰어난 문재(文才)를 바탕으로 널리 학자들을 초빙해 함께 글을 짓고 방대한 저술을 완성했다. 사상적으로는 노장(老莊)을 주축으로 제자백가를 아우르는 통합적 이론으로 한대(漢代)의 지식을 집대성했다.
  • ▶ 역자 소개 : 이석명 李錫明
    1962년 강원도 평창 출생. 경희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태동고전연구소(지곡서당)에서 한학을 공부했다. 고려대 대학원에서 철학 석사를 마쳤고, <회남자의 무위론 연구>로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베이징대 철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보냈다. 귀국 후 고려대, 경희대에서 강의했고, 강원대 연구교수, 전북대 HK교수 등을 역임했다. 역서로 <도덕경>, <백서노자>, <문자>, <마음의 문을 여는 삶의 지혜>, <도가를 찾아가는 과학자들> 등이 있고, <회남자-한대 지식의 집대성>, <노자와 황로학> 외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02)720-8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