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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조르조 바자리 저 / 이근배 역 / 최병진 감수 (총 1,088쪽)
    5,800원(전 2권 세트)
    ▶ 책 속으로
    1권 11쪽 <감수자의 글> 중에서 : 흔히 고전으로 불리는 책들은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늘 새로운 토론을 불러일으킨다. 역사의 가치가 그렇겠지만 우리 시대는 바자리의 관점과 다른 동시대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시공간을 넘어 새로운 대화를 만들어 낸다. 미술에 대한 이야기는 이런 점 때문에 창의력과 다양한 사유를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우리는 미술을 보는 르네상스 시대의 관찰과 작업 과정, 사회적 관점을 읽고 상상할 수 있고, 동시에 문화적 지평 속에서 우리 시대의 미술을 바라보는 흥미로운 해석 지점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인간의 삶을 조망하지만 겉으로 보이지 않는 새로움을 탐구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고전이라면 이 책은 다양한 역사의식과 정보가 지층처럼 쌓이며 다각도에서 미술을 바라볼 수 있는 지적 공간을 제공해줄 것이다.

    1권 480쪽 <피에타>에 대한 바자리의 설명 중에서 : 루앙 교구의 추기경으로 불리는 상 드니(S. Denis) 추기경은 로마에 체재하는 동안, 이 도시에 자신을 위한 기념물을 남기려고 이 비범한 조각가에게 부탁하기 위해 무척 노력한 끝에, 미켈란젤로에게 성모 마리아와 죽은 그리스도의 대리석 조상 <피에타>의 제작을 의뢰하였다. 후에 이 작품은 성 베드로 대성당의 산타 마리아 델라 페브레(S. Maria della Febbre) 예배당에 안치되었다. 미켈란젤로가 자신의 온 기량을 발휘하여 완성한 이 뛰어난 조상에 나타난 데생의 완벽함과, 아취 있는 단순성, 표현의 진수는 작가 어느 누구도 어떠한 공을 드린다고 해도 도저히 흉내 내지 못할 것이다. 숨진 그리스도의 완전한 원근법의 표현, 그 골격•근육•혈관•신경•팔의 위치•무릎•엉덩이 등 모두가 기적의 소산이라 아니할 수 없다. 볼품없는 돌멩이를 오직 예술가의 손으로 짧은 시일 안에 마치 신과도 같이 이처럼 기적적인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 조각상이야말로 미켈란젤로가 자기 이름을 새겨 넣은 유일한 작품이다.

    2권 357쪽 <저자로부터 예술가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중에서 : 다만 완벽한 예술이 개화한 현대에 사는 예술가들 중에는, 최고의 수준에는 도달하지는 못하지만, 그들의 선조가 못 가졌던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컨대, 내가 평한 칭찬과 비난은 진실 또는 진실이라고 믿는 것일 따름입니다. 우리들은 금은 세공인이 사용하는 저울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문필에 경험 있는 사람일지라도 사물을 비교하여 판단을 내린다는 것이 싫은 일이므로 내게 대한 비난은 보류될 것입니다. 내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이 작업이 얼마나 힘든 것이며 또한 육체적 노동이었으며 많은 돈을 소비하였다는 것입니다. ……진실하고 선량한 친구들이 나를 도와줌으로써 나는 그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지만 내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견뎌 내도록 설득해 주고 각종 문서, 조언, 여러 사물의 비교, 비판 등 사랑의 도움으로 적지 않게 의문에 잠기고 당혹한 나를 일깨워 주었습니다. 정말 이런 도움으로 말미암아 진실을 기재함으로써 이 저작이 햇빛을 보게 되었으니 거의 사라져 가던 많은 희귀한 기억과 더불어 무한한 지혜를 되살아나게 하여 우리 후손들에게 이익을 가져오게 해 주었습니다.

  • ▶ 책 소개
    원제는 《뛰어난 건축가, 화가 그리고 조각가들의 삶》. 르네상스 시대 예술가들의 평전. 미켈란젤로의 제자이자 16세기 미술사가였던 바자리의 역작이다.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자의식’을 탄생시켜, 오늘날의 미술사학이 있게 한 기념비적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로마와 피렌체에서 미술사학을 공부한 최병진 교수의 해설과 함께 르네상스를 빛낸 예술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자.
  • ▶ 저자 소개 : 조르조 바자리 Giorgio Vasari (1511~1574)
    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건축가, 미술사가. 토스카나 지방의 아레초(Arezzo)에서 태어나 16세 때 피렌체로 가서 안드레아 델 사르토(Andrea del Sarto) 문하에서 그림을 배웠으며 후에 미켈란젤로(Michelangelo)를 만나 제자가 되었다. 피렌체와 로마에서 메디치 가문의 후원 아래 당시 메디치가의 수장이었던 코시모 1세를 위해 많은 작품을 남겼고 베키오 궁 설계 등 건축가로서의 작업도 수행했다. 치마부에(Cimabue) 이후 그가 살던 시기까지 예술가 200여 명의 생애를 기록한 전기이자, 건축•회화•조각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한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Le Vite de Piu Eccelenti Pittori. Scultori et Architeili Italiani)》을 1550년에 출판했다. 미술사학을 새롭게 개척한 이 책은 고전으로 남아 바자리를 현대 미술사•미술 비평의 아버지로 각인시켰다.
  • ▶ 역자 소개 : 이근배李根培
    1914년 평양 출생. 일본 나가사키 의대 의학박사. 1945년부터 서울대•전남대 의대에서 생화학을 강의했으며, 소르본•밀라노•하버드대에서 연구했다. 한국생화학회 초대 회장을 지냈고 생화학에 관한 150여 편의 논문과 저서가 있다. 전공과는 별개로 서양미술에 대한 깊은 조예와 애정으로 바지리의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을 완역하여 그 열정을 증명했다.
  • ▶ 감수자 소개 : 최병진崔秉津
    한국외국어대 이탈리아어과 졸업. 라 사피엔차 로마 국립대학교 미술사학과 학부에서 르네상스 미술전공. 동 대학 석사. 피렌체 국립대에서 미술사학과(박물관학) 박사. 현재 한국외대 이탈리아어과 조교수로 이탈리아 문화, 문화유산, 예술사를 강의하고 있다. 최근 역서로 《대영박물관》,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과 《중세》(공역)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의미, 의학과 미술 사이》(공저) 등이 있다.
 
(02)720-8278